미디어

미디어 사업단 소식 뉴스

뉴스

 
제목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병원 개방형실험실'-'지역바이오클러스터' 한자리에
내용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 이하 진흥원)은 오는 18일부터 23일까지 6일간 개최되는 바이오코리아 2020(BIO KOREA 2020)에서 개방형실험실과 지역 클러스터의 홍보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행사로 전환된 바이오 코리아 2020(BIO KOREA 2020)에서 '개방형 실험실'과 '지역 클러스터'를 가상전시관을 통해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된다.
  
개방형 실험실은 병원-창업기업 간 공동연구 등 협업을 통해 보건의료분야 신기술·신제품 개발을 지원 할 수 있는 개방형 혁신 플랫폼으로, 우수한 역량 및 인프라를 구비한 국내 5병원에 마련돼 운영되고 있다. 
 
5개 병원은 고려대 구로병원, 동국대 일산병원, 아주대병원, 인제대 부산백병원, 전남대병원이다.
 
김해산업진흥의생명융합재단, 대전테크노파크,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등 3개의 지역 클러스터 기관은, 우수한 시설・장비 등 기반시설을 갖춘 바이오 클러스터로써 병원과 클러스터가 연계된 창업 인큐베이팅 플랫폼 구축 통해 혁신기반 기술창업 및 초기기업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들 가상전시관은 5개 병원 내에 마련된 개방형실험실과 각 지역에 있는 3개 클러스터 기관의 모습을 360도 VR로 제작해 소개하고, 참여기업의 제품을 디지털스캔, 애니메이션 등의 기법을 활용해 생동감 있게 제작하여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바이오코리아 2020에서는 비즈니스 파트너링 온라인 매칭 시스템을 통해 개방형 실험실 및 각 클러스터 연구자, 사업가, 국내외 기업과의 비즈니스 화상미팅도 가능하다. 
 
한편, 진흥원은 개방형실험실 구축 사업과 지역클러스터 병원 연계 창업 인큐베이팅 지원 사업을 2년째 운영해오고 있으며, 해당사업들은 보건의료 인프라 연계 창업지원 사업의 세부 사업으로, 병원과 연계가 어려운 초기 기업들이 안정적인 사업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0년 '개방형 실험실 구축 사업'의 경우 5개 주관기관이 전문 임상의사 매칭, 입주 서비스 지원, 시제품 제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72개의 수혜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유망기술 구현 촉진을 위해 의사-창업기업이 협업하여 의료기기 및 컨텐츠 개발, 시험·분석 지원 등 총 37개 연구 과제를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지역클러스터-병원 연계 창업 인큐베이팅 지원 사업'은 3개 주관기관이 사업화 지원, 아이디어 발굴, 창업기업 육성·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각 기관의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71개의 수혜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보건의료 인프라 연계 창업지원 사업은 병원과 연계한 오픈 플랫폼을 통해 총 143개 수혜기업을 지원하여, 353명 고용 창출, 509억의 투자유치의 성과를 올린바 있다.
 
진흥원 산업생태계조성팀 조경미 팀장은 "보건의료 인프라 사업을 통해 창업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사업화 성과를 도출해 보건산업 생태계를 선순환 시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개방형 혁신 플랫폼이 되도록 진흥원이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약업신문
 
이승덕 기자   duck4775@yakup.com  

 

출처: http://www.yakup.com/news/index.html?mode=view&cat=11&nid=243814

 
 
  • 리스트